[천안=쿠키뉴스] 한상욱 기자 = 5월 충남과 가장 연관이 깊은 SNS 키워드는 무엇일까?
8일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원장 맹창호 / ICT융합센터)에 따르면, 5월 ‘충청남도’를 키워드로 네이버뉴스와 블로그,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 각종 인터넷 뉴스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생산된 65만여 건의 키워드를 분석한 결과 ‘논산시’, ‘연무읍’, ‘편지’ 등 ‘입영’과 관련된 키워드가 12만8000여 건으로 전체 19.8%로 가장 많이 언급됐다는 다소 의외의 분석 결과가 나왔다.
이는 남성 아이돌 그룹 엑소(EXO)의 멤버 백현의 논산육군 훈련소 입영에 따른 팬들의 관심도가 표현된 것으로 풀이된다. 감성 연관어 분석 결과에서도 ‘기다린다’, ‘필요하다’, ‘처참함’ 등이 제시됐다.
유명 연예인의 입영 소식이 세계적인 이슈인 ‘코로나’ 관련 연관검색어 1만9000여 건(3.1%)의 5배 이상을 넘어선 것이 눈길을 끌고 있다.
진흥원의 빅데이터 분석 카드 뉴스는 ‘쉽고 재미있게’를 모티브로 매월 SNS에서 생산되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도표화하고 핵심 문구를 결합한 짧은 시간에 핵심 정보를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는 충남 관련 콘텐츠로 소식을 전할 예정이다.
맹창호 원장은 “빅데이터 카드 뉴스는 도민 눈높이에 맞춰 다양한 정보제공과 소통의 연결고리가 될 것”이라며 “지식과 정보에서 일상생활 팁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빅데이터 카드 뉴스는 진흥원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ctiaworld)에 게시되며 다양한 의견을 서로 교환하며 활발한 소통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swh1@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