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2일 거제시 장목면 시방리 및 능포 해역에서 채취한 자연산 담치류에서 패류독소가 최초로 검출 된 이후 4월20일 능포동해역에서 기준치보다 초과(114㎍/100g)검출됐다.
이에 따라 거제시는 패류독소가 검출된 직후 대책상황실을 설치·운영하는 등 인명피해 예방활동을 펼쳤다. 특히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 조사 결과 통보와 232건/1,909ha에 대해 패류 채취 금지 명령을 내렸다.
또 어업인 및 행락객들이 패류 섭취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문자메시지 전송 등 신속한 상황전파와 안전사고 예방 지도에 집중해 한명의 인명피해도 발생하지 않았다.
거제시는 패류독소가 다시 검출될 경우를 대비 모니터링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패류독소로 인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한다.
◆박종우 거제시장, 마약 예방 ‘NO EXIT’ 릴레이 캠페인 동참
박종우 거제시장은 17일 마약 근절을 위한 ‘NO EXIT’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박종우 시장은 “사회적으로 마약이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는 만큼 캠페인 참여의 의미가 크다”며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마약으로부터 건강한 거제시를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박동식 사천시장의 지목을 받아 캠페인에 동참한 박종우 거제시장은 다음주자로 진병영 함양군수와 거제시약사회장을 지목했다.
◆거제시 '2023 토크콘서트' 주차 안내
거제시 주최로 오는 26일 개최되는 '2023 토크콘서트 시민과 함께하는 이야기꽃'이 사전예약 일주일 만에 1200여석이 전부 마감되는 등 시민들의 관심이 뜨겁다.
거제문화예술회관에서 개최되는 행사 중 가장많은 인원이 참석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교통 혼잡과 주차 문제가 예상됨에 따라 시에서는 장승포항 여객터미널 주차장(장승포동 685번지)을 임시주차장으로 활용하고 인근 무료 공용주차장을 안내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문화예술회관 내 주차장과 임시주차장을 포함한 도보 5분 이내 거리의 무료 공용주차장은 모두 5곳으로 △ 문화예술회관 1 ․ 2층 주차장(장승포동 426-33/P1, P2) △ 장승포항 여객터미널 주차장(장승포동 685번지/P3) △ 장승포항 친수공원 주차장(장승포동 685-3/P4) △ 비치광장 앞 주차장(장승포동 693-2번지/P5) △ 장승포 수협 뒤 주차장(장승포동 703-1번지/P6) 등이다.
거제시 관계자는 "시민여러분의 많은 관심에 감사드리며, 행사 당일 교통혼잡과 주차공간 부족 문제가 예상되므로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오시고, 가급적 대중교통이나 카풀을 이용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거제=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