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경남도 상반기 재정 신속집행 3년 연속 ‘최우수 기관’ [함안소식]

함안군, 경남도 상반기 재정 신속집행 3년 연속 ‘최우수 기관’ [함안소식]

기사승인 2023-07-27 22:28:01
경남 함안군은 경상남도에서 주관한 ‘2023년 상반기 지방재정 신속집행 실적 평가’에서 2021년 하반기 평가에 이어 3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특별조정교부금 2억5000만원을 확보했다.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 실적 평가는 재정 운용 효율성 확보와 지역 경제 활력제고를 위해 매년 실시되는 적극집행 평가이다. 이번 평가는 2023년 상반기 신속집행 실적(40점)과 1·2분기 소비투자 실적(60점)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평가했다.


군은 작년에도 ‘2022년 하반기 경남도 적극집행 평가’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특별교부세 1억원, 특별조정교부금 2억원, 총 3억원을 확보했으며, 재작년에도 ‘2021년 하반기 경남도 적극집행 평가 최우수기관’에 선정돼 2억원의 지원을 받았다.

군은 부군수를 단장으로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단을 구성, 운영해 예산・지출・사업부서 간 긴밀한 협업체계를 구축하는 등 집행률 제고에 만전을 기했다.

이와 함께 코로나 엔데믹 선언 이후에도 침체된 내수경기로 인해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10억원 이상 대규모 투자사업에 대한 집행 실적과 일일 집행실적 모니터링으로 부진 사유를 집중 관리했다.

또한 신속집행보고회 개최, 긴급입찰, 선금급 집행 활성화 등 정부의 신속집행 지침을 적극 활용해 집행에 총력을 기울였다.

조근제 함안군수는 “민생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 직원이 적극적으로 재정집행에 힘써 준 덕분에 이뤄낸 성과”라며 “2023년 하반기에도 신속집행에 최선을 다해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밝혔다.



◆함안 말이산고분군 미디어아트 페스티벌 운영 용역 착수보고회

함안군은 지난 26일 군청 2층 소회의실에서 ‘함안 말이산고분군 미디어아트 페스티벌 운영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함안 말이산고분군 미디어아트 페스티벌 운영 용역’은 함안군이 2023년 문화재청에서 추진하는 ‘문화유산 미디어아트’ 공모사업에 선정돼 사업비 12억2000만 원을 확보했으며, 최신 연출기법을 접목한 미디어아트 페스티벌 개최 경험과 실적이 풍부한 업체를 선정했다.


‘함안 말이산고분군 미디어아트 페스티벌 운영 용역’은 말이산고분군의 세계유산 등재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말이산고분군의 경관적・역사적 가치를 미디어아트를 통해 홍보하고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 기념식과 연계 추진해 행사의 의미를 더하고자 기획됐다.

군 관계자는 “이번에 개최되는 미디어아트 페스티벌은 세계유산으로 등재될 예정인 가야고분군 중 유일하게 함안 말이산고분군에서만 진행된다”며, “고분군과 함안박물관을 배경으로 화려한 미디어파사드 및 미디어아트 공연과 신비로운 야간 경관연출을 통해 모두가 즐거운 페스티벌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함안청년창업가 지속성장 지원 사업 ‘청년 창업’6팀 발굴

함안군은  26일 함안청년센터에서 2022년 10개팀에 이어 올해 발굴한 6개 팀과 사회적경제교육 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손영준)과 사업개발비 등을 지원해 청년 창업가들이 본격적인 지역문제를 해결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협약을 체결했다.

앞서 군은 지난 19일 창업을 희망하는 함안군의 청년을 대상으로 6개월간 진행한 아카데미, 멘토링(2022년 청년 창업가 멘토활용), 컨설팅 등의 모든 과정을 수료한 6개 팀을 대상으로 사업개발비 지원을 위한 심사위원회를 개최했다.


선정팀이 추진하는 주요내용으로는 △지역문화 영상콘텐츠 △패션콘텐츠 △컬러링키트 및 미니어쳐 제작 △퓨전떡 제조 △지역주민 소통을 위한 프리마켓 운영 등이 있다. 
 
군 관계자는 “함안지역 발전에 긍정적 파급효과를 만들어낼 수 있는 우수 청년창업가 발굴로 함안형 청년기업을 육성하여 군민과 함께 만드는 행복도시 함안을 만드는데 전념하겠다”고 말했다.

함안=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