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에서 추진하는 ‘자랑스런 농어업인상’은 도 농·어업 발전에 기여한 공이 큰 농·어업인을 발굴·시상해 농·어업인의 대내외 경쟁력을 강화하고 사기진작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시상 부문은 △자립경영 △농어업신인 △창의개발 △조직활동 △수산진흥 5개 부문으로 부문 별 1명씩 총 5명을 선발해 11월에 시상할 계획이다.
신청 자격은 도내 거주하는 농·어업인으로 농·어업 발전에 기여한 공적이 있고, 각 부문별 자격 요건을 구비한 농·어업인이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고성군, ‘미리 가 본 대학’ 현장 탐방
고성진로교육지원센터는 7월28일 관내 중·고등학생 25명과 함께 서울특별시 소재 대학교 ‘미리 가 본 대학’ 현장 탐방을 실시했다.
이번 탐방은 관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사전 조사 결과 가장 궁금해 한 서울대학교와 고려대학교를 탐방하며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맞춘 대학·전공 등 최신 교육과정 정보를 안내받고 대학 생활을 간접 체험하며 진학 준비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를 높여 학습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25명의 참여자들은 대학탐방 사전모임을 실시해 △탐방하는 대학의 인재상 △희망 학과 조사 △질문 내용 △안전교육 등을 미리 준비해 현장 탐방을 더욱 알차게 보냈다.
◆상족암오토캠핑장 여름 휴 도서관 프로그램 운영
상족암 오토캠핑장은 8월1일부터 3일까지(15~19시) 상족암 오토캠핑장 관리동 앞에서 여름 휴(休) 도서관 행사를 운영한다.
여름 휴 도서관 행사는 무더운 여름 ‘경남교육청 북버스(book bus)’를 이용한 찾아가는 독서 프로그램으로 도서관을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소외지역을 방문해 책 읽기 문화를 전파하는 책 읽는 휴가 문화 프로그램이다.
이번 행사는 군·상족암오토캠핑장 관계자 및 경남교육청 창원도서관이 협의해 진행하며 상족암군립공원 및 캠핑장을 방문하는 이용객을 대상으로 자율독서, 모기퇴치스프레이 만들기, 재활용 무드등 만들기 등 다양한 독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고성군, 교통안전시설물 합동 안전점검 시행
고성군은 7월25~27일 관내 주요 교차로 교통안전시설물 합동 점검했다.
이번 합동 점검은 고성군과 고성경찰서 교통안전시설 담당 부서가 함께 진행했다. 집중호우로 인한 교통안전 시설물 결함 여부를 확인하고, 안전 점검했다.
점검은 차량 통행량과 보행량이 많은 관내 주요 교차로를 중심으로 진행됐으며, 점검 결과 교통신호기(감응신호시스템) 등 교통안전 시설물 일부에 결함을 확인하고 즉각 보수 조치했다.
◆고성군,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변경 시행
고성군은 8월 \2일부터 전기자동차 민간 보급 활성화를 위해 전기자동차 보조금 사업을 변경 시행한다.
군은 올해 전기자동차를 260대(승용 200대, 화물 60대)에서 210대(승용 100대, 화물 110대)로 변경해 보급할 예정으로, 농촌지역 특성상 전기 화물차의 수요가 많아 전기 승용차 물량을 축소하고 전기 화물차 물량을 확대해 추가 보급하기로 결정했다.
보조금 신청 자격은 구매지원신청서 접수일 기준 3개월 이상 고성군에 주소를 둔 만 18세 이상 개인 또는 법인·기관이다.
전기자동차 보조금 신청 시 구매자가 따로 행정기관을 방문할 필요 없이 제조·판매사가 보조금 접수부터 보조금 청구 관련 절차를 대행하며, 구매를 희망하는 개인 또는 단체는 자동차 판매점(대리점)을 통해 ‘무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시스템’ 누리집에서 신청 가능하다.
고성=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