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뉴스] 연말연시가 다가오면서 사랑하는 사람에게 따뜻한 마음을 담아 선물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가까운 지인에서부터 직장상사, 은사님, 부모님까지 지인들 모두에게 선물하려니 어떤 물건을 골라야 할지 막막할 것이다.
크리스마스선물, 연말선물, 감사선물로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막막하다면 건강식품, 그중에서도 홍삼을 추천한다. 홍삼은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기억력 개선, 항산화, 갱년기증상 완화, 혈행 개선 등의 효능을 식품의약안전처로부터 인정받은 최고의 건강기능식품이다.
또한, 홍삼 액기스, 홍삼정, 홍삼 농축액, 홍삼액, 홍삼 진액, 홍삼 양갱, 홍삼 스틱, 홍삼 캔디, 어린이 홍삼 등 다양한 유형으로 제품이 출시되고 있어 남녀노소 모두에게 선물하기 좋다.
하지만 홍삼의 효능은 제조방식에 따라 큰 차이가 있어 제품 선택 시 주의해야 한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대부분의 홍삼액기스 제품은 홍삼을 뜨거운 물에 달여 낸 ‘물 추출 방식’으로 제조된다. 이 경우 물에 녹아 나오는 47.8%의 수용성 성분만 섭취하고, 물에 녹지 않는 나머지 52.2%의 불용성 성분은 버려져 효능이 반감된다.
이에 대해 김재춘 선문대학교 통합의학대학원 교수는 “물에 우려내는 방식으로 홍삼 성분을 추출하면 물에 녹지 않는 성분은 섭취할 수 없는 반쪽짜리 홍삼”이라며, “홍삼을 통째로 잘게 갈아 먹어야 영양 성분의 95% 이상을 섭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한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윤택준 교수는 한 방송에서 “면역력을 높이는 다당체까지 흡수하기 위해선 홍삼을 통째로 갈아먹어야 한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는 아무리 그 효능을 인정받은 음식이라 해도 제조방식, 제조과정에 따라 그 효능이 달라질 수 있음을 뜻한다. 시중에서 구입해 먹는 모든 홍삼 제품이 홍삼의 모든 효능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하는 것은 오산이다.
이런 이유로 참다한 홍삼 등 일부 업체에서는 홍삼을 제품에 통째로 갈아 넣는 방식을 채택했다. 이 제조방법은 홍삼을 모두 분말로 만들어 제품에 넣기 때문에 불용성 성분이 홍삼찌꺼기와 함께 버려지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자연히 홍삼의 사포닌, 비사포닌 성분은 물론 각종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어 영양분 추출률도 물 추출 방식보다 2배 이상 높다는 것이 큰 장점이다.
크리스마스카드나 연말연시의 선물은 지인들을 챙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때 홍삼 선물과 함께 건강을 비는 문구가 적힌 카드까지 곁들인다면 센스 있는 사람으로 기억될 수 있수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