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포항시가 시승격 70년을 기념해 제작한 특집 다큐멘터리 '지방도시 필생기'가 방영된다.
지방도시 필생기는 포항MBC를 통해 오는 21일 밤 10시 5분, 25일 오전 8시 두 차례 방영될 예정이다.
이 다큐멘터리는 지난 70년간 비약적인 발전을 이뤄왔던 포항의 발전상을 되돌아보고 과거 영광보다 더 빛나는 미래 비전을 설계하고자 제작됐다.
총 50분 분량의 다큐멘터리는 철강산업을 대체한 신성장동력 찾기, 도시 변화를 감안한 도시재생, 공업도이세어 환경도시로의 전환 등의 과제들을 다루고 있다.
또 포항보다 먼저 지방도시 위기를 겪은 해외사례를 통해 해법과 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민‧관 협력을 통해 위기의 도시를 희망의 도시로 바꿔 나갔다는 것과 더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기 위한 시민들의 역할이 필수적이었다는 교훈을 담고 있다.
지방도시 필생기는 유튜브(youtube.com/pohangtv), 네이버TV(tv.naver.com/pohangtv), 포항시청 인터넷 방송국 홈페이지(pohang.go.kr/tv)에서도 시청할 수 있다.
박재관 홍보담당관은 "이번 다큐멘터리를 통해 발전을 거듭하는 포항의 모습을 보며 시민들이 자긍심을 갖고 지역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포항=성민규 기자 smg51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