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KDN 혁신 아이디어 공모 수상작 선정

한전KDN 혁신 아이디어 공모 수상작 선정

‘전신주 스파크로 인한 화재 확산 방지’ 최우수…현장 업무 접목 예정

기사승인 2021-07-29 11:04:06
‘2021년도 대국민 한전KDN 혁신 아이디어 공모’에서 ‘전신주 스파크로 인한 화재 확산 방지’ 아이디어가 최우수상을 차지했다.[사진=한전KDN]
[나주=쿠키뉴스] 신영삼 기자 =‘2021년도 대국민 한전KDN 혁신 아이디어 공모’에서 ‘전신주 스파크로 인한 화재 확산 방지’ 아이디어가 최우수상을 차지했다.

최우수 아이디어는 아크 및 불꽃감지센서를 활용해 전신주에서 발생하는 화재를 초기에 감지, 예방하는 것으로 한전KDN의 배전자동화 단말장치를 활용한 배전설비 안전관리 서비스 개발에 접목해 서비스를 고도화할 예정이다.

해당 서비스가 도입되면 센서와 영상정보를 통한 배전설비 실시간 감시와 전신주 설비 이상으로 인한 사고와 화재를 사전 예방할 수 있으며,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바탕으로 국민의 편익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지난 3월 15일부터 한 달 기간으로 진행된 공모전에 총 210건의 아이디어가 접수됐으며 내‧외부 심사위원 주관의 1‧2차 서류심사를 통해 선정된 9건의 아이디어는 제안자‧직원 간 멘토링과 온라인 해커톤 실시로 아이디어를 구체화했다.

한전KDN은 해커톤 및 발표를 통해 ‘전신주 스파크로 인한 화재 확산 방지’, ‘전력 IoT 게이트웨이 기술 활용 우리 동네 미세먼지 정보 제공’ 등 최우수상 1건과, 우수상 2건, 장려상 3건을 선정해 시상했다.

‘대국민 혁신 아이디어 공모’는 국민이 공감하는 혁신성과 창출을 위해 2018년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는 디지털‧그린 뉴딜, 사회적 가치, 적극행정 등 3개 분야로 진행됐다.

한전KDN 관계자는 “국민과 소통하며 발굴한 우수한 혁신 아이디어와 소중한 의견을 실 사업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라며 “우수작 외에도 선정된 아이디어를 활용해 국민이 공감할 수 있는 혁신성과를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전KDN은 지난해 공모된 아이디어를 인공지능 딥러닝 기술과 접목해 ‘한전KDN 햇빛지도’ 무상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국민 참여형 혁신활동을 경영혁신에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news032@kukinews.com
신영삼 기자
news032@kukinews.com
신영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