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8월 31일까지 부산·경남 고속도로 휴게소 중 중소기업이 운영하는 휴게소(양산, 통도사, 김해금관가야, 장유)를 대상으로 소비활성화를 위해 부산은행개인카드로 1만원 이상 결제 시 최대 1000원을 할인해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한 ESG경영 실천 및 플라스틱 사용 줄이기 캠페인을 위해 커피매장과 편의점에서 플라스틱 빨대 대신 옥수수 전분 빨대를 무료로 제공한다.
한편 부산경남본부 관내 경주(부산)휴게소는 고속도로 휴게소 최초로 업사이클링 전문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언양(서울)휴게소에는 자원 재순환 등 친환경 홍보전시관을 운영하고 있다.
서경석 본부장은 "지역경제 활성화 및 ESG경영 실천을 위해 BNK부산은행과 적극 협력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무역협회 경남본부, '2021 글로벌 해외바이어 온라인수출상담회' 개최
한국무역협회 경남지역본부는 경상남도과 공동으로 4일 '2021 글로벌 해외바이어 온라인 수출상담회(1차)'를 개최했다.
이번 상담회는 신남방시장의 주요 국가인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등 3개국의 유망 바이어와 경남지역 수출기업과의 온라인 상담을 주선하는 행사로 총 3회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이날 진행된 1차 상담회는 베트남 바이어와 상담회를 진행했으며 오는 9월 1일 2차 상담회는 인도네시아, 10월 6일 3차 상담회는 태국 바이어와의 상담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1차 베트남 상담회에는 가공식품, 화장품, 미용제품, 부품소재 등을 생산하는 경남지역의 10개 기업이 참여했으며 관련 품목을 현지에 유통하는 영향력 있는 베트남 바이어 31개사가 초청돼 총 48건의 상담을 진행했다.
이번 상담회는 최근 동남아 지역과 국내의 코로나19 확산세가 커짐에 따라 바이어, 셀러 및 통역사 모두 3자 원격 상담 방식으로 모두 각자 회사 사무실에서 상담을 진행했다.
상담회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국내 기업의 샘플을 각 바이어에 미리 전달해 상품을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했으며 통역원과의 사전 소통을 통해 상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등 온라인 상담회의 단점을 극복하는데 주력했다.
상담회 참가한 기업은 후속지원을 통해 수출계약까지 이뤄질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할 예정이다.
◆낙동강환경청, 코로나19 의료폐기물 관리실태 일제 점검
이호중 낙동강유역환경청장은 최근 부산・울산・경남지역의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함에 따라 4일 관내 코로나19 전담 치료시설에 대한 의료폐기물 관리실태를 점검했다.
부산・울산・경남지역 코로나19 의료폐기물의 경우 4차 대유행 이전에는 하루 평균 1톤 정도 배출됐으나 최근 하루 8~9톤 수준으로 크게 증가함에 따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폐기물 보관장에 대한 관리 강화와 신속한 처리체계 유지가 더욱 중요시되고 있다.
이에 낙동강유역환경청은 관내 종합병원 및 생활치료센터 등 대형 배출시설과 의료폐기물처리업자를 대상으로 코로나19 의료폐기물에 대한 관리실태를 일제 점검하고 코로나19 의료폐기물의 배출・처리 과정에서 개선이 필요한 사항이 있는지 여부도 함께 확인해 관련 지침 등에 반영할 계획이다.
◆경남중기청, '동남권 비즈쿨 청소년 창업경진대회' 참가자 모집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이상창)이 동남권의 미래를 이끌어갈 청년 CEO로 양성하기 위해 '2021년 동남권 비즈쿨 청소년 창업경진대회'를 개최한다.
경남중기청과 부산중기청, BNK부산은행이 공동 개최하는 이번 경진대회는 부산, 경남 소재 초·중·고교 재학생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오는 8월 30일까지 소속 학교별 2∼4명으로 팀을 이뤄 신청하면 된다.
신청이 접수된 팀을 대상으로 예선 서면심사를 통해 초등 10개 팀, 중등 15개 팀, 고등 15개 팀 총 35개 팀을 선별해 창업 교육을 진행한다.
이들 35개 팀을 대상으로 비대면 발표를 통해 창업 아이템의 창의성, 구체성, 실현 가능성 등이 뛰어난 17개 팀을 선발하고 전문가 멘토링을 거쳐 올해 부산 스타트업 위크(2021. 10월말 예정)에서 최종 수상팀을 선발해 포상할 예정이다.
본선 진출 팀에게는 중기부장관상, 부산·경남교육감상, BNK 부산은행장상 등 상장 총 17점과 상금 총 530만 원을 수여할 예정이다.
한편 대회 참가팀 교육 지원에는 유니콘 기업의 엔지니어, 벤처캐피털 투자자 등 스타트업 전문가가 참여한다.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창업 아이템 설정과 구체적인 실행 노하우를 전수하여 청소년들이 창업의 꿈을 키워가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회 참가를 희망하는 청소년은 신청서를 작성해 오는 8월 30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k123@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