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령군, 2022 국민공감 캠페인 '행정혁신' 대상 수상 [의령소식]

의령군, 2022 국민공감 캠페인 '행정혁신' 대상 수상 [의령소식]

기사승인 2022-08-30 17:38:05
의령군(군수 오태완)이 '2022 국민공감캠페인'에서 자치행정경영 '행정혁신' 부분 대상을 수상했다.

의령군은 '지역 맞춤형 주민자치 사업'을 통해 군민 스스로가 사업을 발굴하고 사업의 참여로 이어지게 하여 진정한 의미의 군민과의 소통, 공감을 이뤄냈다는 평을 받았다. '드림카페'와 '행복빨래빵' 등 의령군 주민자치회 우수 발굴 사례는 평가 내내 심사위원들의 높은 관심을 받았다.


오태완 군수표 정책도 이번 수상에 한몫했다. 오 군수는 취임 후 군민과의 대화, 1일 명예군수제, 군민공약평가단, 정책자문단 등 상향식 주민 참여를 통해 군민과의 소통 채널을 강화했다는 긍정적 평가를 받았다. 다수의 공모사업에 선정되는 등의 정책 성과 배경에 주민과 소통하는 참여 자치 행정이 빛을 발했다는 분석이다.

특히 민선8기 인구소멸위기에 처한 군의 위급한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 범군민운동으로 전개 중인 '의령살리기운동'에 있어 주민 참여를 밑거름으로 ‘전력투구’하는 행정의 노력에 진심 어린 박수를 받았다. 의령군은 의령살리기운동 키워드를 변화, 소통, 참여로 정하고 '소통으로 나누는 공감 의령'을 핵심 목표로 설정해 추진 중이다.

오태완 군수는 "이번 수상은 소통하는 공감 행정에 군민께서 적극적으로 화답해 주신 결과"라면서 "군민 덕분에 의령군 행정이 더욱 빛이 나고 있다"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의령의 여름밤, 색소폰 공연에 취하다

색소폰 앙상블 라르고가 의령군민에게 잊지 못할 뜨거운 여름밤을 선물했다. 

27일 의병교 공연에는 의령군민 300명 이상의 관객이 운집해 공연을 즐겼다. 특히 이번 공연 한쪽에 마련한 일일포차 수익을 전액 불우우웃돕기 성금으로 기탁해 더욱 의미를 더했다.


군민 '흥 돋우기'를 위한 '아름다운 강산' 연주로 포문을 화려하게 연 라르고는 '내 마음 갈 곳을 잃어', '꽃물'. '달도 밝은데' , '거짓말', '뿐이고' 등의 라이브 연주곡으로 공연 열기를 한층 높였다. 또한 초대 손님의 트럼펫, 아코디언 연주와 가창력을 뽐낸 군민 노래자랑도 펼쳐져 다채로운 무대가 이어졌다.

라르고 이강수 단원은 "관객들께서 한여름 밤의 공연을 통해 무덥고, 지친 일상에 잠시나마 쉼표를 얻으신 걸로 만족한다"며 “라르고를 필요로 하는 군민이 있다면 언제든 찾아가는 공연을 펼칠 준비가 되어있다”고 말했다. 


◆제268회 의령군의회 제1차 정례회 개회

의령군의회(의장 김규찬)는 9월 1일부터 8일까지(8일간) 제268회 의령군의회 제1차 정례회를 개회하고 군민의 복지와 생활 안정을 위한 예산안 및 조례안을 처리하게 된다.
 
이번 정례회에서는 2022년 제2회 추가경정예산안을 비롯해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 승인의 건과 각종 조례안 및 일반안건 등 총 11건을 처리하게 된다.


주요일정으로는 1일 제1차 본회의 이후 상임위원회별 조례안과 일반안건 심사를 하고, 2일에서 7일까지는 상임위와 예결위에서 2022년도 제2회 추경예산안과 2021회계연도 세입·세출결산을 심사하게 된다. 8일에는 제2차 본회의를 끝으로 제268회 제1차 정례회 8일간의 일정을 마무리하게 된다.

김규찬 의장은 “추경예산안에 대한 사업의 적합성 여부 판단에 집중하겠다. 군민 혈세가 헛되이 쓰이지 않는지 꼼꼼히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의령 의병박물관, 제2전시관 청사진 나왔다.

의령군(군수 오태완) 의병박물관이 ‘제2전시관 증축사업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최종 보고회’를 29일 개최했다.

이번 사업은 임진왜란 의병 중심의 현)의병박물관을 조선후기의 한말의병 및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가까지 조명해 명실공히 의병종합박물관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추진 중인 사업으로 민선8기 오태완 군수의 공약사업이기도 하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지난 5월 중간보고회 때 나온 의견을 반영해 건물디자인과 전시실규모, 야외조경시설 등의 적합성과 관람 동선 등을 분석한 결과가 발표됐다.

오태완 군수는 “의병박물관은 충익사와 더불어 의병으로 대표되는 우리나라의 국난극복을 대표하는 상징적인 공간임을 특별히 유념하여 ‘제2전시관 증축사업’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의령라이온스클럽 추석맞이 쌀 기탁 
 
의령라이온스클럽(회장 김철원)은 29일 의령읍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쌀 10kg 40포를 기탁했다.


김철원 회장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이웃들이 편안하고 행복한 추석을 맞이할 수 있도록 이번 기탁을 마련했다“고 전했다.


◆의령소방서,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 개최

의령소방서(서장 김성수)는 30일 서동생활체육공원에서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를 했다.


이번 의용소방대 기술경연대회는 평소 군민의 안전을 위해 헌신해 온 지역별 의용소방대의 재난 대응능력 향상과 사기진작 및 화합을 위해 개최됐다.  

김성수 서장은 “군민의 안전을 위해 항상 노력하는 의용소방대원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한다”라며 “앞으로도 갈고 닦은 소방기술을 바탕으로 군민의 안전을 위해 힘써주길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의령=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