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김덕종 교수팀, 그래핀 에어로젤 기반 초경량 열 스위치 개발

경상국립대 김덕종 교수팀, 그래핀 에어로젤 기반 초경량 열 스위치 개발

극한환경에서도 적정 수준으로 온도 유지…미래 모빌리티 열 관리 솔루션 제시

기사승인 2025-05-15 18:03:51 업데이트 2025-05-15 18:20:53
경상국립대 공과대학 기계공학부 김덕종 교수 연구팀이 그래핀 에어로젤 기반의 혁신적인 열 스위치를 개발했다. 

이번 연구에서는 초경량 그래핀 에어로젤을 압축 및 이완해 열 모드(OFF)와 단열 모드(ON)를 자유롭게 전환할 수 있는 열 스위치를 구현했다. 특히, 그래핀 에어로젤의 독창적인 구조와 소재 특성 최적화를 통해 26.8배의 높은 열전도도 전환 비율을 달성했으며, 1000회 이상의 반복 압축 후에도 기계적 특성을 93.9%를 유지했다. 이는 열 스위치의 우수한 열 스위칭 성능과 기계적 안정성을 입증한다. 

이번 연구는 열공학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를 가진 SCI급 국제 학술지 '응용열공학(Applied Thermal Engineering)'(JCR 상위 5.2%)에 '극한 환경에서의 효율적인 열 관리 솔루션으로서의 그래핀 에어로젤 기반 열 스위치(Advanced Graphene Aerogel Thermal Switch: A Solution for Efficient Thermal Management in Extreme Environments)'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특히 이번 연구에는 학부 권동현 학생과 석사과정 권영조 씨가 공동 제1저자로 참여했으며, 이는 학부생과 석사과정생이 실질적인 연구수행을 통해 우수한 연구 성과를 달성한 사례로 주목할 만하다. 

김덕종 교수는 "이번 연구는 미래 모빌리티의 열 관리 방법을 혁신할 수 있는 새로운 열 관리 솔루션을 제시한다"며 "경량성과 우수한 열 전달 제어 성능을 동시에 갖춘 열 관리 솔루션의 상용화를 목표로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진주=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
강연만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