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Z 평화 걷기' 파주 임진각서 5월 20일 개최

'DMZ 평화 걷기' 파주 임진각서 5월 20일 개최

기사승인 2023-04-18 13:30:48
DMZ평화걷기 홈페이지 캡처

'2023년 디엠지(DMZ) 평화 걷기'가 정전 70년을 맞아 오는 5월 20일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 일원에서 열린다.

'DMZ 평화 걷기'는 임진강 생태탐방로 등 비무장지대(DMZ) 일원을 걷는 행사로, 경기도는 비무장지대의 생태·평화적 가치를 알리고 도민들에게 비무장지대 일원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2019년부터 개최해왔다.

이번 행사에는 주한외국대사, 국가유공자, 북한이탈주민 및 참전국 유학생 등 다양한 사람들을 초청해 전쟁·안보를 넘어 세대갈등·생태·환경 문제까지 나아가고자 하는 '더 큰 평화'의 가치를 알리고, 정전 70년을 기념할 예정이다.

참여자들은 철책을 넘어 민간인통제선 내부를 걷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코스는 총 9km로 임진강을 따라 통일대교 하단부터 율곡습지공원까지 생태탐방로를 걸으며 천연기념물들이 서식하는 공간과 철책을 활용한 전시물을 관람할 수 있다.

코스 중간에는 도보다리를 활용한 포토존과 가야금 및 해금을 활용한 음악 연주를 즐길 수 있는 공간 또한 마련됐다.

더불어 행사 전에는 평화누리 야외무대에서 피크닉 콘서트를 통해 경기팝스앙상블 등의 공연을 즐길 수 있다. 평화누리 일원에는 DMZ 홍보관을 비롯해 북한음식 체험관, 특산물 판매관, 생태사진 전시 등 다양한 행사 부스도 경험해 볼 수 있다.

도는 원활한 행사 추진을 위해 철저한 안전대책과 친환경적인 행사 계획을 마련했다. 안전요원 배치, 긴급 이송체계 마련과 구급차 상시 대기를 통해 안전문제를 방지하고 신속한 후속조치 방안을 준비했으며, 행사 기념품으로 재활용(업사이클링) 물품을 활용한다.

경기도는 18일부터 다음 달 15일까지 DMZ 평화걷기 누리집을 통해 참가자 1000명을 선착순 접수한다. 참가비는 1만 원이며 참가자에게는 재활용으로 만든 친환경 가방이 지급된다.

의정부=윤형기 기자 moolgam@kukinews.comㅇ
윤형기 기자
moolgam@kukinews.com
윤형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