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민족 최대 명절인 추석을 보름여일 앞둔 지난 6일 의령군 칠곡면 내조리 의령조청한과 직원들이 추석 선물용과 차례용 한과를 포장하기에 여념이 없다.
의령 ‘조청한과’는 김현의 명인이 재래종 찹쌀 중 하나인 ‘붉은수염찹쌀’과 무농약으로 재배한 들깨를 이용해 만드는 한과다.
특히, 일반 한과는 물엿으로 단맛을 내지만 의령한과는 물엿이 아닌 천연 조청으로 단맛을 내는 것이 특징이다.
김현의 의령조청한과 대표는 이 같은 찹쌀유과로 식품명인 제46호로 지정돼 있다.
◆군민의 군정 참여 실현, 의령군 1일 명예군수 위촉
오태완 의령군수는 지난 3일 군수실에서 이창섭 의령정암새마을금고 이사장을 제14대 1일 명예군수로 위촉하고 ‘군민 우선, 화합 의령’의 군민과 함께하는 군정 실현을 위한 소통 행정의 시간을 가졌다.
이창섭 명예군수는 이날 오전에 ‘1일 명예군수’ 위촉장 수여를 시작으로 군정 전반에 대한 현황을 청취하고, 2021년 군정 추진 방향을 파악하는 등 주요 군정을 살폈다. 오후에는 서동행정타운 조성사업 대상지를 방문하여 의령군 작은영화관 건립사업과 서동지구 우수저류시설 설치사업 현황을 면밀히 점검하였다.
특히, 공공와이파이 구축 계획에 대해 살피는 등 군민의 삶에 맞닿아 있는 부분을 살피는 세심함을 보였다.
이 명예군수는 “서동행정타운은 의령군의 향후 10년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사업이라 늘 관심이 많았다”라며 “의령군의 크고 작은 사업들에 대해 군민과 소통해주어 고맙고 계속해서 소통하는 의령군의 모습을 보여 달라”고 당부했다.
◆의령교육지원청-의령군⋅유관기관, 청렴 클러스터 업무 협약 체결
의령교육지원청(교육장 한금조)은 7일 의령교육지원청회의실에서 의령군을 비롯해 관내 6개 유관기관들이 참여한 의령군 청렴 클러스터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의령군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관내 유관기관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오태완 의령군수, 한금조 의령교육지원청교육장, 오재덕 NH농협의령군지부장, 장원영 의령군산림조합장, 박성수 한국농어촌공사의령지사장, 김정수 의령군선거관리위원회 부위원장이 참석하여 청렴 문화 확산 및 정착을 위한 다방면의 협력을 약속하는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 참여한 기관들은 ▲청렴 클러스터 기관 간 상시 연락체계 구축 및 회의체 운영 ▲청탁금지법 정착 및 확산 ▲반부패 청렴 정책 추진 및 우수사례 공유 ▲각종 캠페인, 교육, 워크숍 등의 행사 등을 공동 추진 해 나가기로 했다.
오태완 군수는 인사말을 통해“이 시대는 공정하고 투명한 청렴사회 실현이 시대적 사명임을 인식하고 공명정대, 실사구시, 의령제일 정신을 바탕으로 청렴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청렴 문화 개선의 중추적인 역할을 함께 해 나가자”고 말했다.
◆의령군, 2021년 ‘자기혈관 숫자알기’ 캠페인 진행
의령군(군수 오태완)은 9월 첫째주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주간(9.1 ~ 9.7)을 맞아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을 실시했다.
‘자기혈관 숫자알기, 레드서클 캠페인’은 심뇌혈관질환의 선행질환인 고혈압·당뇨병·이상지질혈증을 판단하는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수치의 정상범위와 자신의 수치를 파악하고 관리하여 심뇌혈관질환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함이다.
의령군보건소는 코로나19 방역 수칙 준수 하에 음주·흡연·운동 부족 등으로 만성질환 관리에 취약한 3050 직장인을 대상으로 소규모 레드서클 캠페인을 진행하여 혈압·혈당·콜레스테롤 측정 및 건강 상담, 혈관건강도 측정 등도 시행했다.
k7554@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