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지사 “충남경제, 승천하는 용처럼 재도약할 것” [힘쎈충남 브리핑]

김태흠 지사 “충남경제, 승천하는 용처럼 재도약할 것” [힘쎈충남 브리핑]


기사승인 2024-01-05 14:49:58
충남경제계 신년교례회서 기업·도민 위한 영업사원 역할 다짐

김태흠 충남지사(사진 가운데)는 5일 충남북부상공회의소 대회의실에서 열린‘2024년 충남경제계 신년교례회’에 참석했다.

김태흠 충남지사가 올해도 기업과 도민을 대표하는 영업사원으로서 열심히 뛰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김 지사는 5일 천안시에 위치한 충남북부상공회의소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4년 충남경제계 신년교례회’에서 참석자들과 갑진년 새해 희망과 비전을 공유하고 충남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다짐했다. 

김 지사는 신년사를 통해 “대한상공회의소가 새해 경제키워드로 용문 아래 모인 물고기가 뛰어오르면 용이 되고, 오르지 못하면 이마에 상처만 입게 된다는 ‘용문점액(龍門點額)’을 꼽았다”며 “저는 올해 충남경제가 승천하는 용처럼 충분히 재도약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난해 충남기업들은 내수부진과 수출둔화, 원자재 가격상승 등 여러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경제위기를 돌파해 왔다”며 “경제는 심리라고 하는데 충남북부상의에서 실시한 올해 1/4분기 기업경기 전망이 개선된 만큼 내실 있는 성장이 이어지길 기대하겠다”고 말했다. 

충남의 제1호 영업사원을 자처한 김 지사는 올해도 기업과 도민을 위한 세일즈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김 지사는 민선8기 출범 후 1년 6개월 동안 삼성DP, 코닝사 등 국내외 128개 기업으로부터 18조원이 넘는 투자를 유치했다. 이는 민선7기 4년 실적 14조 5000억 원을 훌쩍 뛰어넘는 성과이다. 

지난해 독일 방문 중에는 유럽 200여 개 기업을 상대로 투자설명회를 열어 도내 중소기업들의 수출계약을 성사시키는 등 기업의 성장에도 노력했다. 

투자유치 뿐만 아니라 천안·홍성에는 전국 최대인 661만 1570㎡(200만평) 규모의 국가산단을 확보하며, 기업하기 좋은 충남의 기반을 마련했다. 

아산은 ‘무기발광 디스플레이 스마트모듈러센터’ 구축 사업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지로 국내 디스플레이 산업의 중심지로 확실히 자리매김 할 수 있게 됐다. 

김 지사는 “기업 경영애로 해소를 위해 창업·벤처투자 환경 조성을 위한 펀드 조성 등 다양한 지원사업도 펼칠 계획”이라며 “올해 충남경제가 용문 아래 머무는 물고기가 아니라 여의주를 물고 도약하는 청룡이 될 수 있도록 함께 힘내자”고 재차 강조했다.


충남119특수대응단, 충청·강원권역 통합대응 최우수 기관 선정 

충남119특수대응단이 유해화학물질 사고 대비 훈련을 하고 있다.

충남소방본부는 충남119특수대응단이 소방청 주관 ‘2023 통합 대응 능력’ 평가에서 제2권역인 충청·강원권 최우수 특수구조단으로 선정됐다고 5일 밝혔다. 

충남소방은 지난해 12월 소방청이 선정한 전국 최강구조대 3곳 중 2곳(태안·천안서북소방서 구조대)이나 선정된데 이어 최우수 119특수구조단 선정으로 구조 분야에서의 저력을 또 한 번 입증했다. 

이번 평가는 수도권과 충청·강원권 등 4개 권역으로 나눠 전국 19개 특수구조대와 중앙119구조본부 4개 특수구조대를 대상으로 했으며, 평가 항목은 통합대응 능력과 구조역량 개선 노력 등이다. 

소방청은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도 119특수대응단에 소방청장 표창을 수여했다. 

구동철 충남119특수대응단장은 “특수 재난에 대비해 평소 대원들이 땀 흘려 노력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도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예산군, 3월부터 성장기 취약계층 학생에 무상 우유

예산군청 전경.

예산군은 성장기 취약계층 학생 등에게 흰우유, 멸균유, 가공유 등을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무상 우유 바우처(현금카드) 시범사업’을 오는 3월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기존 학교 우유급식은 학교에서 일괄 구매해 지원하는 방식이었으나 우유바우처 사업은 지원 대상 학생들이 편의점, 농협하나로마트 등에서 국산 유제품을 직접 구매하는 방식이다. 

시범사업 참여 학생은 관내에 주소를 둔 6세에서 18세 어린이 및 청소년으로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 가족, 장애인, 국가유공자 자녀 등 600여명이다. 

군은 1억여원의 예산을 확보해 대상자의 바우처카드에 매월 1만5000원을 충전해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며, 오는 2월부터 각 읍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카드발급 신청을 접수해 3월부터 우유 바우처(현금카드)를 이용할 수 있다. 

군 관계자는 “행정효율 개선, 수혜자 낙인효과 완화, 유제품 선택권 확대와 함께 복지공백 최소화 및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오는 10월부터 우유바우처 시범사업에 대한 현장 만족도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지속적인 현장의 의견수렴에 나서겠다”며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구축하고 개선해 현장 업무 부담을 줄여나가는 한편 2025년부터 우유바우처 사업을 전면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홍성군 군민채용제(청년·중장년)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홍성군청 전경.

홍성군은 홍성형 일자리 군민채용제(청년·중장년) 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8일부터 26일까지 모집한다. 

이 사업은 관내 중소기업에 인건비 일부 지원으로 지역인재 채용에 따른 고용을 증대하며,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민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신청대상은 청년(만18세 이상~만39세 이하), 중장년(만40세 이상~만69세 이하) 신규 채용계획이 있는 홍성군 관내 상시근로자 3인 이상의 중소기업이다. 

참여를 원하는 기업은 홍성군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조하여 참가신청서 및 제출서류를 구비해 오는 26일까지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김완섭 경제정책과장은 “경기침체에 따른 인건비 부담으로 경영 어려움에 처한 기업들이 우수 인력을 채용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군민에게는 양질의 취업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서천군, ‘생활 속 세금 고민’ 마을 세무사 2명 위촉 

김기충 서천군수(가운데)가 지난 4일 제5기 마을 세무사를 위촉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천군이 지난 4일 제5기 마을 세무사로 임창훈 세무사(장항읍), 김광호 세무사(서천읍)를 위촉했다. 

마을 세무사는 지역 세무사의 재능 기부로 취약계층, 영세 사업자 등 세무사 이용이 어려운 군민에게 지방세·국세 및 지방세 불복 청구 관련 무료 세무 상담을 제공하는 제도이다. 

군은 올해부터 급증한 세무 궁금증 해소와 군민 편의 증진을 위해 1명 더 증원된 2명으로 마을 세무사 운영을 확대했다. 

무료 세무 상담을 원하는 군민은 해당 세무사 사무실로 전화 또는 방문하여 세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동정]

김지철 충남교육감은 6일 오전 10시 30분 홍성여자중학교부설방송통신중학교 졸업식에 참석한다. 

오성환 당진시장은 8일 오전 8시 30분 청 내 7층 접견실에서 하는 ‘월요 티타임(Tea-Time)’를 주재한다.

이용록 홍성군수는 8일 오전 8시 40분 군청 회의실에서 열리는 간부회의에 참석한다.

최재구 예산군수는 8일 오전 8시 30분 군청 중회의실에서 열리는 주간업무보고에 참석한다.

박범인 금산군수는 8일 오전 10시 금성면에서 열리는 2024년 군민과의 대화를 주재한다.

김기웅 서천군수는 8일 오전 11시 서천 문예의전당에서 열리는 의용소방대연합회 연합대장 이취임식에 참석한다.

내포=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홍석원 기자
001hong@kukinews.com
홍석원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