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산업 지키는 혁신 필터 기술…‘유니온필텍’, 글로벌 도전 [혁신 날개로 여는 미래③]

환경·산업 지키는 혁신 필터 기술…‘유니온필텍’, 글로벌 도전 [혁신 날개로 여는 미래③]

기사승인 2024-11-25 06:00:09
부천산업진흥원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시행하는 ‘창업도약패키지(대기업 협업형)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은 창업 3년 초과 7년 이하의 기업 스케일을 키우기 위해 자금과 성장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SK이노베이션 계열과 △저탄소·탄소 저감 △자원 순환(재활용) 분야 △환경 디지털전환(DT)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생태계 구축 서비스 분야의 유망 기술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선발해 최대 2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하고 협업모델을 발굴하고 있다.

김도용 유니온필텍 대표

지난 2020년 창립한 유니온필텍은 환경 보전을 위한 필터 기술 혁신에 앞장서며 산업 현장에서 발생하는 유해 물질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유니온필텍은 필터의 원재료부터 디자인 설계까지 자체 기술로 대응하고 있다. 김도용 유니온필텍 대표는 “현장 맞춤형 제품을 빠르게 개발해 고객 니즈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며 “유니온필텍은 산업용 필터뿐 아니라 가정용 공기청정기 필터까지 공급하며, 대기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나노 입자를 활용한 코팅 기술에 대한 자체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도 눈에 띈다. 김 대표는 “기존에는 용액에 필터를 담그거나 거품을 통해 코팅하는 방식이 주로 사용됐다”면서 “그러나 유니온필텍은 필터 원단에 나노 입자를 뿌리는 방식으로 전환해 생산 효율을 극대화하고 원가를 절감했다”고 강조했다. 해당 기술은 다양한 산업에 활용할 수 있으며, 환경 규제와 에너지 효율성을 고려한 필터 설계를 통해 고객 비즈니스를 돕고 있다고 유니온필텍은 설명한다.

유니온필텍은 미세먼지 배출 저감과 에너지 절감을 목표로 필터 기술도 지속 연구 중이다. 김 대표는 “이러한 성과는 다수의 정부 지원 과제에서 우수 기업으로 선정된 결과로 나타났다”며 “특히 중소벤처기업부의 디딤돌 과제를 비롯한 여러 지원 사업에서 혁신 기술을 인정받으며, 산업용 필터 기술을 더욱 고도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향후 유니온필텍은 포화 상태에 이른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차세대 신기술 확보와 함께 나노입자 분산 기술을 응용한 물, 공기, 가스 처리용 필터 개발에도 주력할 방침이다. 

먼저 새로운 수요처 확보와 응용 분야 확장을 위한 적극적인 기술 영업을 계획 중이다. 김 대표는 “유니온필텍은 시멘트, 제철, 소각로, 발전소 등 다양한 산업 현장뿐만 아니라 폐기물 소각로, 클린룸 등 고도화된 환경에서도 적용 가능한 맞춤형 필터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끝으로 김 대표는 “국내외 시장에서 환경을 지키는 필터 기술의 중요성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며 “유니온필텍은 차세대 필터 기술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정받는 기업이 되도록 연구개발에 투자를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환경 보전을 위한 혁신을 멈추지 않고, 산업과 환경을 모두 지킬 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심하연 기자
sim@kukinews.com
심하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