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제군, 드론 활용 행정지원 호응…예산절감 '한몫'

인제군, 드론 활용 행정지원 호응…예산절감 '한몫'

기사승인 2024-11-27 13:44:37
쿠키뉴스 DB(자료사진)
강원 인제군의 드론을 활용한 행정지원이 예산절감에 한몫하고 있다.

27일 인제군에 따르면 드론을 활용해 고해상도 정사영상을 제작, 역점사업과 민원 응대 등 업무 추진 과정에서 요긴히 사용하고 있다.

군은 자체 인력을 활용해 드론 운영 및 정사영상을 직접 제작 후 지적도와 연계해 비법정도로 검토, 지적재조사 경계 협의 활용, 사업부서 자료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행정업무 추진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올해 6개 사업 20개 영상을 제작했고 약 1억원 규모의 예산 절감 효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와 함께 정사영상 고도화와 공간정보 업무 활성화를 위해 전문업체와 함께 ‘정사영상 3D 모델링 공간 분석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정사영상은 위성지도에 비해 5배 이상 해상도가 높고 좌표 정보를 수록해 포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위성영상보다 결과물이 우수하다.

이는 행정·건설·환경·교통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3차원의 공간정보 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시간의 흐름에 따른 지형·지물 변천 기초자료를 확보해 공간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군은 시범적으로 인제 종합운동장과 내린천 수변공원, 미시령 산사태 위험지역, 신월리 표층 붕괴 위험지역 등 주요 사업장과 재해위험지역을 촬영해 시계열 데이터를 구축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향후 사업부서에 자료를 공유해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등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인제군 관계자는 "효율적이고 스마트한 지적행정 구현해 군민에게 더욱 질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윤식 기자
nssysh@kukinews.com
한윤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