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브리핑] 경상남도, '세계여성의 날' 행사 개최

[경남브리핑] 경상남도, '세계여성의 날' 행사 개최

기사승인 2021-03-08 16:36:58
[창원=쿠키뉴스] 강종효 기자 =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경상남도청공무원노동조합과 함께 3.8 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성평등에 대한 사회 전반의 인식을 개선하고 양성평등을 널리 알리기 위한 행사를 자체적으로 진행했다.

먼저 도청 직원들을 대상으로 세계여성의 날 기념 초성퀴즈 댓글 달기 이벤트를 실시해 세계여성의 날의 유래와 의미에 대한 퀴즈로 직원들이 세계여성의 날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1908년 미국의 여성노동자들이 생존권과 여성의 권리보장(참정권)을 위해 빵과 장미를 달라고 요구한데서 착안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화훼농가를 돕기 위해 NH농협은행 경남본부와 함께 도청 전 부서와 김경수 도지사에게 장미꽃(2000송이)을 나누는 행사도 가졌다.

한편 ‘3․8 세계여성의 날’은 1908년 미국 뉴욕에서 1만5000여 명의 여성노동자들이 여성의 지위향상과 노동조건 개선을 요구하며 대규모 시위를 벌인 날로 1975년 UN이 공식 기념일로 지정했으며, 전 세계에서 여성의 자유와 인권, 차별철폐 등을 위해 이 날을 기념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8년에 양성평등기본법을 개정해 3월 8일 여성의 날을 법정기념일로 지정했다.


◆경상남도, '자치경찰위원회 위원추천위원회' 첫 개최

경상남도(도지사 김경수)는 8일 도청 중앙회의실에서 자치경찰위원회 위원 추천을 위한 ‘제1차 자치경찰위원회 위원추천위원회’를 개최했다.

위원추천위원회는 관련법령에 따라 시·군·구의장단 협의체 추천 1명, 시장·군수·구청장 협의체 추천 1명, 경찰청장 추천 1명, 지방법원장 추천 1명, 도 기획조정실장 1명(당연직) 총 5명으로 구성됐다. 

회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하병필 경남도 행정부지사는 5명의 위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올해 7월부터 전면 도입되는 자치경찰제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공정성, 전문성, 민주성의 요소를 두루 갖춘 자치경찰위원회 위원이 추천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위원장 선출의 건과 위원회 운영세칙 의결의 건 등 총 2건을 논의했다.

먼저 위원추천위원회 위원장은 위원간 호선을 통해 지방법원장 추천 위원인 창원지방법원 부장판사가 선정됐다. 

이어 위원별로 각 1명씩의 후보자를 제출하고, 제2차 회의에서 합의에 기초한 투표방식으로 2명의 자치경찰위원회 위원을 최종 추천하기로 하는 등 심사 세부사항도 결정했다.

경남도는 올해 1월부터 자치경찰제 시행을 위한 사전준비를 하기 위해 자치경찰준비단을 발족했으며, 오는 4월까지 자치경찰위원회 위원을 구성·완료하고 관련 조례안을 통과시킬 예정으로 자치경찰제 기구구성과 관계법령 정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경상남도자치경찰위원회’는 자치경찰사무를 관장하기 위해 도지사 소속으로 설치되는 합의제행정기관으로, 자치경찰제도 추진과 관련한 주요 사안을 심의‧의결하는 역할을 한다.

위원장 1명, 상임위원 1명을 포함해 총 7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며, 도의회(2명), 국가경찰위원회(1명), 시․도교육감(1명), 위원추천위원회(2명)가 추천한 사람 및 시·도지사가 지명(1명)한 사람으로 구성된다.

자치경찰사무의 관련 시책의 기획·개발 기능이 경찰청에서 자치경찰위원회로 이관됨에 따라, 경상남도 자치경찰위원회는 경남의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도민밀착형 치안서비스 강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