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대학생 원격수업 수강지원 사업은 코로나19에 따라 비대면 수업이 필요한 상황에서 장애대학생이 어려움 없이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추진된 사업이다.
교육부는 장애대학생의 학습권을 강화하는 이 사업을 통해 장애대학생 지원체계를 적극적으로 마련한 대학을 대상으로 점자정보단말기(시각장애인용), 한손용 키보드(지체장애인용) 등 장애유형별 원격수업용 보조공학기기를 구비할 수 있도록 예산을 지원한다.
창원대는 장애대학생 교육복지지원 실태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사업에 최종 선정됐으며 1300만원의 국비 예산지원을 받아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이호영 총장은 "이번 장애대학생 원격수업 수강지원 사업 선정을 통해 보조공학기기 지원을 대폭 보완하는 등 장애대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남대, 의령교육지원청과 교육발전 협약 체결
경남대학교(총장 박재규)는 28일 교육관 사범대학장실에서 의령교육지원청(교육장 한금조)과 교육 발전 및 상호교류를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의령지역의 학생과 경남대 학생들에게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창의적인 프로젝트를 통한 학생들의 학습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온·오프라인 병행한 ‘블렌디드 학습(디자인싱킹 프로젝트 학습)’으로 학생 미래 역량 향상 ▲경남의령교육지원청의 프로젝트 학습 활성화와 교사 역량 강화 ▲다문화 학생 교육지원 인프라 구축 및 교류 ▲경남대 사범대학 학생의 교육봉사에 대한 교육적 활용방안 마련 ▲의령지역 미래 교육 확산 및 준비 협력 등을 약속했다.
경남대 사범대학 조미원 학장은 "프로젝트 학습의 원할한 운영으로 의령 지역 학생과 경남대 학생들에게 수준 높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학생 성공과 미래 교육을 위해 경상남도의령교육지원청과 지속적인 협력 관계를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경남대 권수진 동문, 지역 젊은 시인들과 ‘시골시인-K’ 공동 출간
경남대학교 철학과 권수진(96학번) 동문이 최근 경남 지역의 젊은 시인들과 함께 공동시집인 '시골시인-K'를 출간했다.
이번 공동시집은 창원, 경주, 진주, 고성, 하동 등 경남의 각 지역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쳐온 젊은 시인들이 2020년 초 ‘시골시인-K’라고 불리는 모임을 결성해 공동으로 창작작업에 몰입한 결실 중 하나로, 신작시 60편과 산문 6편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시집은 지방작가들이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고 지역 사회에서 열정적으로 작품 활동을 펼칠 수 있다는 가능성과 경남을 시작으로 충청, 강원, 제주 등 전국적으로 지역시인들이 합동 시집을 펴내길 기대하는 상징적인 의미도 가지고 있어 출간의 의미를 더했다.
경남대 권수진 동문이 속한 ‘시골 시인-K’는 향후 전국에 ‘시골 시인 프로젝트가’ 계속 이어져 나가기를 기대하며, 합동시집의 수익금을 다음 시골시인-K 프로젝트를 위해 후원할 계획이다.
경남대 권수진 동문은 청년작가 아카데미 1기로, 제6회 지리산문학제 최치원 신인문학상으로 등단, 제8회 한국농촌문학상 대상과 제15회 토지문학제 하동소재작품상을 수상하는 등 활발한 문단 활동을 펼쳐왔다.
◆인제대, 경남김해강소특구 이노폴리스캠퍼스 창업교육생 모집
경남김해강소특구 기술핵심기관인 인제대학교(총장 전민현)가 의생명·의료기기특화분야의 혁신적 기술창업 육성 및 특구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해‘경남김해강소특구 이노폴리스캠퍼스’창업 교육생을 5월 6일까지 모집한다.
이 프로그램은 김해에서 기술 창업을 계획하고 있거나 의생명·의료기기 특화 분야 기술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 및 3년 미만 초기창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일반인 트랙과 교원 트랙으로 운영하며 창업자의 역량과 기술사업화 성숙도에 맞춰서 진행된다.
일반인 트랙은 창업 역량 강화를 위한 창업 기초 및 실무 교육부터 창업 아이템 검증과 시장성 분석 등 창업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이 제공된다.
또한 다양한 창업 전문가들의 창업 멘토링을 제공해 예비창업자들의 성공적인 창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교원 트랙은 의생명, 의료기기 분야의 우수 핵심 기술을 보유한 교원을 대상으로 운영한다. 일대일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아이템 진단, BM전략 수립 및 고도화, 멘토링 및 투자 컨설팅 등 사업 아이템에 맞는 맞춤형 창업교육 패키지로 운영한다.
경남김해강소특구 이노폴리스캠퍼스사업에 참가한 창업자들에게는 교육 참여율과 창업 아이템을 평가하여 우수 창업자에게는 최대 1000만원의 시제품 제작 경비도 지원된다.
k123@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