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문화재단 김해문화도시센터는 시민들의 문화정보 접근성 향상과 편의성 증대를 위해 문화도시김해 홈페이지에 ‘문화캘린더’를 신설, 관내 모든 문화행사를 한곳에서 볼 수 있는 정보제공 서비스 구축을 완료했다.
문화캘린더는 인공지능(AI) 기반의 정보제공 서비스로 지역의 다양한 행사․교육․사회활동 등의 문화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 및 가공해 시민들에게 공급하는 서비스다. 인공지능 기능이 적용돼 행사 정보는 자동으로 취합 및 정리되므로 최적의 정보 전달이 가능하다.
아울러 일방적인 정보 전달이 아니라 홈페이지 가입 회원이라면 누구나 일정 등록을 통해 행사 정보를 직접 알릴 수 있다.
이렇게 등록된 정보들은 문화도시김해 홈페이지 메인화면의 문화캘린더에서 바로 확인 가능하다.
김해문화도시센터는 해당 플랫폼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 올 초부터 지역의 홈페이지 업체와 협업해 자체 시스템을 구축하고 발생 가능한 문제점을 사전 검토하는 등 완성도 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철저히 준비했다.
센터 관계자는 "앞으로 문화도시김해 홈페이지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문화캘린더를 통해 원하는 문화행사들을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시민중심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지역의 건강한 문화 생태계를 조성하고, 나아가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도를 높일 수 있도록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k123@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