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확산이 지속되며 언택트 시대의 도래가 가속화되고 있다. 언택트 시대에도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는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센터에서 비대면 상담 프로그램 ‘언택트 마음돌봄 프로젝트’를 실시한다고 전했다.
이번 ‘언택트 마음돌봄 프로젝트’는 1월 25일부터 3월 26일까지 진행하며 시간 및 장소에 구애받을 필요 없이 전화나 줌(Zoom) 프로그램을 통해 비대면으로 실시한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부 전임교수, 상담심리센터 소속 임직원 등 전문가가 참여해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감정노동 종사자를 위한 언택트 마음돌봄’이다. 전화 상담원, 은행원, 승무원 등 다양한 현장에서 고객을 응대하며, 자신의 감정을 드러내지 않고 서비스하는 감정노동 종사자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자신의 감정을 억제/억압하고 직무에 맞는 행위를 수행하는 감정노동은 감정적 부조화를 초래하며, 이를 적절하게 해소하지 못할 경우 우울, 불안, 자존감 저하 등 심리적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부 김기호 교수(임상심리전문가)는 “감정노동에 종사하는 분들은 언제나 친절하고 밝은 모습으로 사람들을 대해야 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정작 자신의 마음은 돌보지 못한 채 스마일마스크 증후군으로 힘들어하는 경우가 많다”며 “본 프로그램을 통해 소진되어 있는 자신을 돌보고, 응어리진 마음을 풀어내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프로그램 신청 및 접수는 전화, 이메일을 통해 선착순으로 진행하며, 비용은 5회기까지 무료로 진행된다. 접수 및 관련 문의는 세종사이버대 상담심리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상담심리학과는 매달 상담전문가로서 필요한 상담실습과 심리치료 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특강은 촬영 스튜디오에서 줌(Zoom) 등을 활용해 실시간으로 이뤄진다. 이와 함께, 상담심리학과는 임상심리사 자격 취득에 필요한 임상수련 실습도 정규 교육과정과 온라인 특강을 통해 실시하고 있다.
세종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는 1월 25일부터 2월 16일까지 2021학년도 봄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세종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 홈페이지, 카카오톡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juny@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