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로써 관내 국공립어린이집 이용률은 21%로 2743명의 영유아들이 49개소 국공립어린이집을 이용하고 있다.
신규 국공립어린이집 3곳은 관내 처음으로 가정어린이집에서 국공립으로 전환한 앤어린이집과 신규 공동주택 국공립어린이집인 삼계서희스타힐스 어린이집과 힐스테이트수 어린이집이다.
이런 가운데 시는 2022년 국공립어린이집 이용률 40% 달성을 목표로 올해 11개 국공립어린이집의 신규 개원을 추진 중이다.
보육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신규 공동주택 내 관리동에 3곳 신설, 예산이 많이 수반되는 국공립어린이집 신축을 지양하고 기존 관리동 어린이집 4개소와 기존 민간(가정)어린이집 중 장기임차 전환 4개소를 국공립으로 전환하는 등 국공립어린이집 11개소 확충을 추진한다.
◆김해 5개 농가 경남도 농수산식품 수출탑 수상
-부경파프리카·김해단감·한림딸기 수출농단
경남 김해지역 신선농산물 5농가가 제25회 경상남도 농수산식품 수출탑을 수상했다.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로 19일 경남도청 서부청사에서 열린 시상식은 관계자들끼리만 약식으로 진행돼 시·군 담당자가 수출탑을 수령해 수상자에게 전달했다.
코로나19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 위기를 기회로 만든 김해지역 수상자는 부경파프리카 수출농단의 황순남씨와 김해단감 수출농가 최미숙씨가 각 30만불, 한림딸기 수출농단의 김성택·박태제·조현진씨가 각각 10만불탑을 수상했다.
시는 농산물 수출 확대를 위한 수출농업단지 육성, 농식품 해외마케팅 지원, 수출농산물 수출물류비·공동선별비 지원 등 다양한 시책을 꾸준히 펼쳐 농식품 수출 확대에 노력하고 있으며 지난해 6636만5000달러를 수출해 전년대비 18% 증가한 성과를 거뒀다.
시 관계자는 "올해도 수출 농산물 생산기반 구축지원 4개 사업과 가공식품 수출 확대 및 수출전략상품 육성 2개 사업을 비롯해 해외바이어 비대면 수출상담회 등을 적극 활용해 수출시장을 다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123@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