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소식] 창원시, 방위․항공부품산업 발전위원회 제1차 정기회의 개최

[창원소식] 창원시, 방위․항공부품산업 발전위원회 제1차 정기회의 개최

기사승인 2021-03-22 17:55:09
[창원=쿠키뉴스] 강종효 기자 = 경남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22일 시청 시민홀에서 창원시 방위․항공산업 육성을 위한 ‘방위․항공부품산업 발전위원회’ 제1차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지난해 5월 발족한 ‘창원시 방위․항공부품산업 발전위원회(이하 위원회)’는 방위항공산업 육성과 고도화를 통해 중소․벤처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자문기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산학연군의 30명의 위원으로 구성돼 있다.


이날 회의에는 2020년 방위․항공산업 육성 주요성과 및 2021년 지원계획, 방산혁신클러스터사업 추진 현황에 대한 보고가 있었다. 

6월 23일부터 25일까지 방위사업청과 공동주관으로 개최되는 ‘2021 대한민국 방산부품․장비대전(KCEF 2021)’과 관내 방산 중소기업의 체계기업 진입 및 네트워크 활성화를 위한 ‘창원형 대․중․소 상생마켓 추진계획’에 대한 토의순서로 진행됐다.

이날 위원들은 안건에 대한 활발한 토의를 통해 부품국산화 및 중소기업 판로개척, 체계기업과 중소 기업간 상생협력 활성화 방안에 대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의견을 제시했다.


지난해 전국 최초로 선정된 경남창원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간 총사업비 450억원이 투입될 계획이며 △방산혁신 기반조성 △방산연구개발 지원 △사업화 지원 △창업 및 일자리 지원 등 4대 전략 10개의 세부과제를 통해 지역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시는 지난해 코로나19로 국내외 방위산업전이 대거 취소되는 상황속에서도 국내 최초 온라인 방위산업전인 ‘2020 충무공 이순신방위산업전(YIDEX)’을 성공적으로 개최해 200여개 이상의 국내외 방산기업 참가, 수출상담 221건, 상담액 7360억원, 계약추진액 6507억원의 큰 성과를 창출하며, 명실상부한 방위산업 핵심거점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방위․항공산업 육성의 성과를 달성하고 파급효과를 높이기 위해 기업을 중심으로 한 긴밀한 협력과 산학연군으로 구성된 위원들의 역할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시가 국내를 넘어 세계적인 방산 혁신 거점도시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창원시, '창원천 플로깅' 행사 개최

경남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22일 세계 물의 날을 맞아 지역 대표 하천인 창원천에서 ‘창원천 플로깅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는 허성무 창원시장, 의창구 환경지킴이와 팔룡, 명곡동 주민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창원천 플로깅은 의창구에서 봄을 맞아 코로나19로 집콕하던 시민들의 마음을 위로하면서 건강도 챙기고 환경도 챙기는 행사를 기획해 마련됐다. 

플로깅은 스웨덴에서 시작된 쓰레기를 주우면서 조깅을 하는 운동이며, 우리나라에서 일명 ‘줍깅’이라고도 한다.

시는 식전에 발열체크와 명부등록을 철저히 했으며, 환경행사의 취지를 살려 쓰레기를 담는 봉투를 비닐 대신 폐현수막을 재활용한 장바구니를 제공해 재사용이 가능하게 했다.


시는 창원천 돌다리에서 진행된 우산 퍼포먼스로, 환경과 건강을 플러스해서 일상도 플러스한다는 의미를 시민들에게 전달했다. 

수질정화식물인 부레옥잠을 창원천에 투하해 환경보전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을 일깨워주는 계기를 마련했다.

창원시 체육회 소속의 생활체육지도자 조미화외 3명의 지도에 따라 ‘아! 대한민국’ 노래에 맞춰 준비체조를 하고 난 뒤 홈플러스 앞에서 시티세븐까지 왕복 2km 구간에 대한 플로깅을 시작했다.

이날 행사장 한쪽에 마련된 부스에서는 탄소포인트 회원 가입 신청을 하는 주민과 플로깅 완주자에게 봄꽃을 증정했다.


◆창원시, 새내기 소방관 임용식 개최

경남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22일 시청 시민홀에서 신규 소방공무원 75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규 소방공무원 임용식’을 개최했다.

임용식은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수해 진행했으며, 신규 소방공무원들은 이날 행사를 통해 창원시민들의 안전지킴이로서 최선을 다하고 청렴한 공무원으로 나아갈 것을 다짐했다.
  

올해 첫 임용된 신규 소방공무원은 2020년 소방공무원 채용 시험을 통과한 뒤 중앙소방학교에서 12주간 화재・구조・구급의 현장활동에 필요한 각종 훈련을 받은 우수한 인재들로, 창원시민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현장업무에 나서게 된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당당히 합격해 창원시 한가족이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며 "최일선에서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창원시, 봉곡민속체험시장 아케이드 조성 '첫삽'
 
경남 창원시(시장 허성무)는 22일 창원봉곡민속체험시장 아케이드 설치공사 착공식 및 안전기원제를 가졌다.

봉곡민속체험시장 상인회 주관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는 상인 40여명과 허성무 창원시장, 박완수 국회의원, 김영진 도의원, 시의원(공창섭, 박현재), 창원지역 상인연합회 회원 및 공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봉곡민속체험시장 아케이드 설치공사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따른 시설현대화사업 일환으로 총사업비 17억3300만원(국비 10억4000만원, 시비 6억600만원, 자부담 8700만원)이 투입된다. 

아케이드 길이 120m, 폭 10m로 총면적 약 1200㎡ 규모로 추진되는 사업으로 8월 준공될 예정이다.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