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의회 교육위원회 송순호 위원장 등 도의원, 경남도 통합교육추진단 민기식 단장, 학부모 등이 참석한 이날 선포식에서 박종훈 교육감은 3개 영역, 9개 세부 과제를 중심으로 2022년 부분 도입 및 2025년 전면 시행에 대비한 경남교육청의 정책 추진의지를 밝혔다.
경남교육청은 ▲학생 과목선택권 확대를 통한 교육과정 다양화 ▲학업설계 및 교육과정 이수지도를 위한 교육공동체 역량강화 ▲지역특성을 반영한 고교학점제 대비 지원체제 구축 ▲앞으로 추진할 세부 사업에 대한 중·장기 계획을 밝혔다.
이날 선포식에는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의 첫 적용을 받는 초등학교 6학년 학부모 20명을 초청해 고교학점제에 대한 이해와 정책 추진 방향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선포식 이후 고교학점제 담당 장학사와의 질의·응답을 통해 학점제형 선택과목 설계, 성취평가제 등 고교학점제 시행을 위한 학교교육과정 운영 방식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기회를 가졌다.
창원남산고는 창원용호고와 함께 경남교육청이 지난 2019년 지정한 고교학점제형 환경조성 사업 대상학교로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참여형 설계를 통해 공간을 새롭게 조성한 학교다.
참석자들은 학교 공간을 둘러보며 새로운 형태의 교실 공간 조성에 대한 이해를 넓혔고, 학교공간 혁신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 정책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고교학점제는 미래교육 실현을 위한 중등학교의 교육 패러다임의 대변화를 가져올 것이기에 경남형 고교학점제 종합 추진계획은 이에 대응한 경남교육청의 철학을 담은 종합적 지원 방안"이라며 "고교학점제 안착을 위해 교육감이 책임지고 내실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남교육청·경남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학생 마음건강 증진 협약 체결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24일 본청 2층 중회의실에서 경상남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센터장 이철순)와 '학생 마음건강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단위학교 기반의 정신건강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학생 정신건강 예방 및 고위험군 관리강화로 아동·청소년의 정신건강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요 협약사항으로는 ▲정신건강증진 환경조성을 위한 인식개선 사업 지원 ▲정신건강 및 자살 고위험군 학생 발굴 및 서비스 연계 ▲학생, 교사 및 실무자 대상 정신건강 교육 관련 협력 ▲상호간 공통 관심사 및 아동·청소년 정신건강증진에 관한 사항 등이다.
특히 마음 성장학교 운영을 통해 시군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시범운영 학교간에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5개 영역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정신건강을 촘촘하고 내실있게 챙길 계획이다.
5개 영역의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기관간 업무협약 네트워킹 ▲정신건강 인식개선 활동 ▲학생정신건강 교육자료 개발, 교사 및 학부모 대상 정신건강 교육 제공 ▲고위험군 관리강화(연계 강화, 담당자 역량강화) ▲경남 아동청소년 정신건강 인식도 조사 등이다.
박종훈 교육감은 "우리 아이들을 위한 심리적 방역이 필요한 시기에 학생 마음건강 증진을 위한 뜻깊은 업무협약을 맺어 기대가 크다"며 "우리 아이들이 건강한 정신을 통해 건강한 신체와 내일의 꿈과 끼를 가꾸도록 함께 노력하고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2022학년도 경남 고등학교 입학전형 기본 계획 설명회' 개최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이 오는 25일부터 28일까지 총 8회에 걸쳐 경상남도교육연구정보원에서 '2022학년도 경상남도 고등학교 입학 전형 기본 계획 설명회'를 개최한다.
경남교육청은 도내 중·고등학교 교감 및 교육지원청 담당장학사 등 480여명을 대상으로 하는 설명회를 통해 고등학교 입학전형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높이고, 학생·학부모에 대한 안내와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설명회에서는 전·후기 고등학교의 구분과 지원 방법 및 지원 자격, 고등학교 전형시기별 전형 계획, 2022학년도 고등학교 입학전형을 위한 내신성적 산출 지침 등의 내용을 안내한다.
지난해 대비 가장 큰 변화는 내신성적 봉사활동 시수를 줄인 것이다.
경남교육청은 코로나19 상황에서 교내외 봉사활동 기회가 줄어든 점을 감안해 내신성적 봉사활동 시수를 3년간 25시간만 이수하면 만점(15점)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올해 고등학교 입학전형 일정은 7월 5일부터 특목고를 시작으로, 특성화고는 11월 29일부터 12월 9일까지, 외국어고 및 일반고(자공고 포함)는 12월 20일부터 12월 22일까지 원서를 접수한다.
평준화지역 합격자 발표는 2022년 1월 7일이며 합격자 학교 배정은 2022년 1월 14일 발표 예정이다.
k123@kukinews.com